교육행정서비스헌장
- 금오공과대학교는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과 창조적·실천적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국내 최고의 특성화 대학으로서 우리 행정인 일동은 고객 여러분에게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.
- 1. 우리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, 고객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성실히 노력하겠습니다.
- 2. 우리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고객에게 관료적이고 권의주의적 의식을 버리고 친절·신속·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3. 우리는 잘못된 행정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,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여 불필요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.
-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『서비스 행동강령』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금오공과대학교 서비스 행동강령
1. 행정부서를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-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,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고, 사무실내 책상에는 방문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명패를 표시하겠습니다.
-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항상 단정한 복장과 공손한 자세로 먼저 자신을 소개하고 민원인을 자리로 안내하여 방문목적을 경청한 다음 성의를 다하여 돕겠습니다.
- 담당직원이 출장 등으로 자리에 없어 즉시 처리 불가능 하거나, 시일을 요하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기간을 약속하고 인적사항 등을 기록하여 약속기간 내에 반드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.
- 담당부서가 다를 경우 담당부서에 전화로 담당자를 확인한 다음 담당부서의 담당자에게 안내를 하 겠습니다.
2.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
-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, “감사합니다. 저는 ○○과 ○○○을 담당하는 ◇◇◇ 입니다”라고 밝혀 민원인이 담당부서를 자연스럽게 확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.
-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정중하게 그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고 부재자에게는 메모를 남겨 차질없이 민원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다른 부서의 민원인 경우에는 담당부서, 담당자, 전화번호를 알려주고, 가능하면 담당자에게 전화를 연결하여 드리겠으며 이때 통화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담당자에게 민원내용을 알리도록 하겠 습니다.
- 용무가 끝나면 먼저 인사 말씀을 드리고 민원인께서 전화를 끊은 다음 수화기를 놓겠습니다.
3. 우편/FAX/인터넷에 의한 민원처리 자세
- 우리대학을 직접 방문하지 아니하고 우편, FAX, 홈페이지나 메일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할 경우 관련부서 및 담당자에게 알려 즉시 답변을 해 드리겠습니다.
- 홈페이지나 메일로 민원을 신청할 경우 실명이 아닌 경우에는 회신을 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실명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학교 홈페이지을 이용하여 학교발전에 대한 의견이나 건의사한, 시정사항, 불편사항, 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빠른 시일 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4. 민원처리 담당자의 자세
- 민원인이 민원신청서 작성 방법을 잘 모르실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이 작성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민원업무는 다른 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, 민원처리기간이 필요 할 시에는 처리기간과 처리 상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5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
- 민원처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이 발생 할 경우 신중히 검토하여 학교에서 부당하게 처리하였음이 밝혀지면 즉시 시정하겠습니다.
- 담당공무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2회 이상 동일한 사유로 대학을 방문 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실 확인을 하여 해당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담당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를 드리게 할 것이며 또한 특별교육을 실시하여 응분의 책임을 묻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하겠습니다.
- 불친절·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신고를 해주시면 비밀보장과 함께 정확한 사실을 확인하여 담당 공무원의 잘못이 발견되면 재교육과 함께 사과문을 보내드리겠으며,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인사상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민원인 협조사항
- 민원을 신청할 경우 민원인의 인적사항(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학부(과), 학년, 학번 등)을 정확하게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- 민원과 관련하여 법규나 제도 또는 업무의 특성상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넓은 아량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- 우리대학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불편사항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때에는 우편· 전화·홈페이지(www.kumoh.ac.kr)·이메일·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연락해 주시면 겸허하게 수용하여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